2021.04.01, 초판1쇄, 다시문학, 윤한로
그의 시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었다.
우연히 그를 알게 되었고,
그가 시인으로 알려진 '분교마을의 봄'의 시를 접하고
그 울림으로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.
그에 대하여 잘 모르지만,
생활 속에 녹아 있는 언어들이 그를 대변하는 것 같다.
시집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.
그냥 / ㅠㅠ / 돔부 / 퉤퉤
책 제목은 '물푸레'의 일부이다.(p.14)
가장 먼저 와 닿은 시는 '우리셋(p30-31)'이다.
입가에 흐뭇한 미소가 지어지게 만드는 우리의 일상이며
그런 일상을 꿈꾸고 있는 것은 아닐까? 하는 상상이 절로 일어난다.
"드디어 필름이 끊길 때까지
얀마, 맥주에 소주 말아
더 세게 한 잔 쨍그랑
그러구러 나도 모르게 비스듬 까지니
새끼 등에 업혀 오는 저번 밤은
얼마나 행복했던가, 아아
낡은 파카에 오리털 풀풀 날리던 추운 겨울"
그 누군가의 사정과 너무나 똑닮아서 이런 일들이 꽤 있구나 하는 공감대를 이끌어 준 시
'모세야, 우리 열공해서 인서울하자(p58-61)
지인의 아들도 사제 마지막 단계에서 접고, 일반 직장인이 되었으니....
" 어려서부터 성인 사제가 되겠다고
십 년도 넘게 미사하며 기도하던
착한 모세,
네가 어째서?
..................
도대체 아빠는 나에 대해서 얼마나 알아요
세상에나! 그렇구나 모세야
네 말이 옳더구나 그러고 보니 그 동안 나는 너에 대해
실은 아는 것 하나 없었구나
.............
음악!
해라 까짓누무거 신부님 좀 안 되면 어떠리
열공해서 인서울 좀 못하면 어떠리 "
귀촌에 대한 어렴풋한 낭만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 않을까
하지만, 귀촌에 대한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도 주위에서 종종 들리는 건
어쩔 수 없는 일인가 보다 환경변화에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과는 조금 다르게 살아가는 것을 인정해야 하므로....
그런 부분에서 '귀촌2(p.92-93)'은 같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담고 있는 듯 하다
"털끝만큼이라도 거들먹거리지 않고
요란 떨지 않고 특히
몸에 너무 딱 맞는 옷 입지 않고
될 수 있으면 풍덩하고 헐렁하게 걸치고
언제 어데 누구한테나 허리 굽혀
꼭꼭 먼저 인사 드리고
내 나이 어린 줄 알고
반말 써도 고까워하지 않고
이분이 이렇게 하라면 이렇게 하고
또 저분이 아니다 저렇게 하라면
또 그렇게 하고"
아픔 중에 가장 큰 아픔이 무엇일까?육신의 아픔도 아픔이지만 마음으로 남아 있는 고통은 그 무엇으로도 치유되지 않으니...
그러한 아픔에는 시간이 약이라는 이야기 처럼...
'아 그렇구나 2020(p94-95)'은 아픔을 치유하는데는 시간과 함께함이라는 것을 알려 주는 듯 싶다.
"보라, 사람이 아프니 다 아프다..
...............
그러나 이 아픔 지나가면
이 시간 이겨 내면 겪어 내면
하늘도 돌아오고
새도 나무도 바람도 구름도
................
뻔뻔스럽던 나 또한 어디선가 돌아오고
맑아져선
진실해져선
겸손해져선
한껏 낮아져선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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